태백선 ITX-마음 청량리~태백 2시간 54분으로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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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선 ITX-마음 청량리~태백 2시간 54분으로 단축

주성돈기자
양평,용문,양동 3개 역을 미정차, 청량리~태백까지 3시간이내...
 
경기 3개 지역에 대한 미정차 건의와 손실보전금액에 대한 협의...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태백선을 운행하는 ITX-마음 열차가 오는 29일부터 경기 양평·용문·양동 3개 역을 미정차하게 되면서 청량리~태백까지 2시간 5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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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태백에서 열린 ITX-마음 열차의 운행 시간 단축을 위한 회의에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 남부 5개 시(태백동해삼척영월정선)이 참석해 경기 3개 지역에 대한 미정차 건의와 손실보전금액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으며강원특별자치도는 위 회의에서 협의된 사항을 지난 13일 한국철도공사에 건의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ITX-마음 열차의 시간 단축 건의를 그 자리에서 수용하였고, ITX-마음 열차의 이용객 수가 하루 960여 명으로 늘어나 도와 시군이 부담하는 손실보전금액이 상당 부분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서로 논의하였다.

 

태백시는 ITX-마음 열차의 운행 시간 단축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할 예정이며중장기적으로 수도권과의 획기적인 접근성 개선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태백선(영월~태백직선고속화 철도 구축 사업을 지난 15일 영월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태백선 고속화 철도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하여 중점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태백역이 한국철도공사에서 진행하는 역사 개량사업에 포함되어 내년부터 역사 개량사업이 설계에 들어갈 계획으로 역사의 쾌적한 환경과 고객 안전 확보교통약자 이동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ITX-마음 열차 운행의 개선과 더불어 태백선 직선·고속화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하여 지역의 소멸을 막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고속교통망 확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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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성돈 기자(kangwonne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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